▣ 문자열 출력
1. 화면에 문자열 출력하기
Hello world!
문자열(String)을 있는 그대로 화면에 출력하고자 할 때는 파이썬에 내장된 함수(Built-in function) print()를 사용합니다. 그리고 문자열은 작은따옴표 또는 큰 따옴표를 이용하여 나타냅니다. 위의 문자열을 화면에 출력해 봅시다
2. 문자열 안에서 따옴표 출력하기
# Write python code using 'print' function :
print("Hello world!")
다양한 방법으로 문자열을 처리하여 표현할 수 있지만, 일단 여기서는 작은 따옴표를 출력하고자 할 경우에 외부를 큰 따옴표로 감싸고, 큰 따옴표를 출력하고자 할 경우에는 외부에 작은 따옴표를 사용합니다. 위의 문자열을 그대로 화면에 출력해 봅시다.
3. 문자열을 조작하여 출력하기
① 줄 바꿈
Hello world!
Goodbye world!
이미 눈치챘을 수도 있지만 print 함수의 실행결과에서 출력되는 문자열 마지막에는 항상 줄 바꿈이 되어 있습니다. 따라서 문자열 끝에 줄 바꿈 표시 \n를 추가하거나, print() 를 한 번더 코딩하면 빈 줄이 하나 생성됩니다.
② 문자열 연결
Hello world!
'Hello ' 와 'world!' 두 개의 문자열을 연결하여 위와 같이 출력하고자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? 참고로 + 기호는 숫자들의 합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문자열을 연결할 수 있는 연산자로도 사용됩니다.
▣ 문자열 사용자 입력
1. 사용자가 입력한 문자열을 변수에 담기
What is your name? <이름>
Hello <이름>!
사용자의 입력으로 받은 임의의 이름 <name>을 이용하여 새로운 문자열을 만들어 출력하고자 할 경우 파이썬의 내장 함수 input()을 사용합니다. 다소 어렵게 보일 수도 있지만, 일단 input 함수를 통해 사용자가 입력한 문자열을 담아 놓기 위해 메모리 역할을 하는 변수(Variable)가 필요합니다. 그리고 그 변수를 이용하여 나머지 print 함수 문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.
2. 변수들에 값을 할당하고 서로 바꾸기
a : <숫자1>
b : <숫자2>
a : <숫자2>
b : <숫자1>
2개의 변수에 각각 숫자를 할당하여 담고, 각 변수에 할당된 값을 서로 바꾸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이 필요할까요? 문제의 경우를 실제 생활에서 예로 든다면, 컵 하나에는 우유를 담고 다른 하나에는 커피를 담은 상태에서 우유와 커피를 서로 바꾸어 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? 참고로 제시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새로운 컵 하나를 이용해서 옮겨 담는 것입니다.
3. 함수 내의 함수 형태로 코딩하기
함수 속에 또 다른 함수가 있을 경우 내부의 함수가 먼저 처리되어 값이 반환된 다음, 외부의 함수는 내부 함수가 반환한 값을 가지고 나중에 처리됩니다. 따라서 위의 1번 코드는 아래와 작성될 수도 있습니다.
▣ 문자열 길이
1. 문자열의 길이 구하기
Type a name :
<이름>
Length of name :
<문자열의 길이>
기네스 기록으로 등록된 세계에서 가장 긴 이름을 가진 사람은 누구일까요? 그리고 그 이름은 공백을 포함해서 문자로 몇 자일 까요? 참고로 문자열의 길이를 구할 수 있는 내장 함수는 len()이고, input 함수에서는 기본적으로 문자열에 대한 줄 바꿈을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줄 바꿈을 하기 위해서는 \n을 사용해야 합니다.
▣ 에러
아래는 실습을 하는 과정 중에 만날 수 있는 에러와 예시입니다.
1. 문법 에러
## SyntaxError: EOL while scanning string literal
print(Hello world!")
2. 들여 쓰기 에러
## IndentationError: unexpected indent
print("print('Hello ' + 'world')")
3. 의도하지 않은 결과 : 디버깅되지 않음
print("String concatenation is done with the "+" sign.")
# Expected : String concatenation is done with the "+" sign.
# Result : String concatenation is done with the sign.
코딩 후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실행하다 보면 다양한 에러를 만나게 되는데, 영어라서 낯설기는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어느 부분이 잘못되었는지 알 수 있는 힌트가 됩니다. 오히려 에러 없이 코딩을 했는데 원하는 결과와 다른 결과가 나타난다면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소모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.
대부분의 경우 한정된 시간 내에 프로그램 작성 또는 프로젝트를 완료해야 하고, 따라서 관련된 새로운 내용을 모두 학습한 이 후에 코딩을 시작하기보다는 일단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한 이후에 막히는 부분은 구글링(Googling)을 통해 원하는 자료를 찾아서 활용해야 합니다. 바로 이 시간만큼은 기본에 충실하여 공부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. 왜냐하면 향후 작성하게 될 한 줄의 코드를 위해 몇 분의 노력을 투자할 것이냐 아니면 몇 시간 또는 며칠을 낭비할 것이냐의 문제가 이 과정에 달려 있기 때문입니다.
결국 에러에 의한 시간과 노력의 낭비를 줄이기 위한 최고의 방법은 기본으로 돌아가는 것입니다. 너무 뻔한 얘기지만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기도 합니다. 어쩌면 수많은 경험에 근거한 핵심일 수도 있습니다.
'파이썬 > 파이썬 완성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파이썬] TIL5 : For 반복문의 구조 / 리스트의 자료 구조와 내장 함수 레인지를 통한 반복문의 활용 (0) | 2021.04.19 |
---|---|
[파이썬] TIL4 : 리스트의 자료구조와 랜덤 모듈의 활용 / 중첩된 리스트와 2차원 자료 구조의 활용 (0) | 2021.04.17 |
[파이썬] TIL3 : If 조건문의 구조 / 비교 및 논리 연산자를 이용한 조건식 작성과 흐름 제어 (0) | 2021.04.16 |
[파이썬] TIL2 : 자료형의 종류와 확인 및 변환 / 산술 연산자 및 내장 함수 이용 숫자 처리 / 포맷 및 문자열 메서드 이용 문자열 처리 (0) | 2021.03.31 |
[파이썬] 코딩 준비 / 온라인 코드 편집기 이용 / 로컬 환경 설치 (0) | 2021.03.28 |
댓글